고3/사회

1998-11 고3 수능 사회(인문계공통)

고인도르 2023. 2. 7.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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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인문계공통)

시행 : 1998.11.18(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1998-11 고3 수능 5사회(인문계공통)[문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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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11 고3 수능 5사회(인문계공통)[정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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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도를 보고 설명할 수 있는 내용 중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분수계에 의한 산지 체계도이다.
ㄴ. 풍수지리 사상에 의한 명당 체계도이다.
ㄷ. 수자원 관리를 위한 하계망 체계도이다.
ㄹ. 한민족의 전통적인 자연 인식 체계도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34. 다음과 관련이 가장 깊은 역사 자료를 고르면? [2점]

제1조. 외국인에게 의지하지 말 것
제4조. 중대 범죄를 공판하되, 피고의 인권을 존중할 것
제5조. 칙임관을 임명할 때 정부에 그 뜻을 물어 중의(衆議)에 따를 것
제6조. 정해진 규정을 실천할 것

35. 다음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역사적 사실을 수집하려고 한다. 적절한 탐구 활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우리 나라 역사 발전 과정을 보면, 소수의 특권 계급만이 누리던 자유와 권리가 점차 다수에게로 확대되어 왔으며, 그것은 권력자가 베푼 은혜가 아니라 민(民)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쟁취한 것이었다.

① 신라 말 농민 봉기의 원인과 고려 초 농민의 처지에 대하여 조사 한다.
② 고려 중기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원인과 그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③ 고려 후기 향, 소, 부곡이 점차 소멸되어 가는 원인을 알아본다.
④ 조선 후기 노비수가 격감된 원인과 그 결과를 조사한다.
⑤ 조선 후기 금난전권이 폐지된 원인과 그 과정에 대하여 조사한다.

36. 다음은 정리 해고와 관련하여 집단간의 이해 관계가 대립하고 있는 현상을 보여 주는 그림이다.

경영정상화!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강화!

생존권 보장!
삶의 터전과 일자리 보장!

위와 같은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회사의 경영 상태와 관련된 사실을 탐구한다.
② 양쪽이 주장하는 말의 의미와 의도를 명료하게 밝힌다.
③ 고용 안정과 경영 정상화가 배타적인 관계에 있는지 알아 본다.
④ 어느 쪽이 정치적 자유를 우선적인 가치로 삼는지 알아 본다.
⑤ 정리 해고가 미치는 개인적ㆍ사회적 영향을 탐구한다.

37. 다음 주장에 가장 가까운 사례는?

한반도 통일은 국제 정치적 요인을 배제하고 이루어지기는 어렵다. 우리의 통일은 본질적으로 남북 대화를 통하여 민족 전체가 나서서 해결하여야 할 민족 내부 문제이기는 하지만 다른 나라와 협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① 남한의 북한에 대한 쌀 지원
② 남북한 이산 가족 고향 방문
③ 남북한 예술 공연단 교환 방문
④ 북한의 남한 수재민에 대한 물자 제공
⑤ 핵 협상에 의한 남한의 북한 경수로 건설 지원

38. 다음 글이 주장하는 내용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모든 국민은 언론 · 출판 · 집회 ·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자유는 ‘적법 절차의 원리’에 따라서만 제한될 수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인쇄소와 출판사를 소유하고 출판해야 할 것을 결정하면, 출판의 자유는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다른 모든 자유도 동일하다.

① 사유 재산제와 표현의 자유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
② 정치 권력이 확장되면 개인의 자유도 확대된다.
③ 표현의 자유는 신성 불가침이다.
④ 국민들은 국가의 안정을 위해서 정치적인 입장 표현을 삼가야 한다.
⑤ 정부는 필요하면 법에 따르지 않고도 개인의 소유권을 침해할 수 있다.

39. 다음은 1862년 농민 봉기 때 공주의 농민들이 요구한 사항 중 일부이다. 이를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군역을 힘없는 농민들에게만 부담시키지 말 것
◦ 공주부의 각 반 하인들 수를 원래 정해진대로 줄일 것
◦ 전세ㆍ대동미ㆍ삼수미 등을 기한에 앞서 거두지 말 것
◦ 향리와 서리들이 농민을 괴롭히는 폐단을 금지할 것
◦ 환곡의 부족분을 보충한다는 등의 명목으로 폐단을 일으키지 말 것
(『임술록』)

① 지방 관리들의 부정과 부패로 농민들은 더욱 궁핍해졌다.
② 관청의 인원과 경비가 감소해 농민들의 부담이 줄었다.
③ 농민을 위한 환곡 제도가 오히려 큰 고통을 초래했다.
④ 균역법 시행 후에도 군역의 폐단은 없어지지 않았다.
⑤ 수취 체제의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 시대적 과제였다.

40. 다음 두 주장이 공통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것은? [2점]

◦ 우리 나라의 옛날 지명은 서로 섞갈려서 밝히기 어렵다. 이것은 조선 사람들이 항상 자기 나라 역사책은 믿지 않고, 언제나 중국의 역대 지리지가 정확하다고 믿고 이에 근거하여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인 역시 전해 들은 것으로 기록했을 것이다. 이들이 천만리 밖의 사실을 어떻게 하나하나 밝혀서 기록할 수 있겠는가.
(이익, 성호사설)
◦ 프랑스 사람들은 형편 없는 요리를 ‘영국 요리’라 하고, 영국 사람들은 제멋대로 노는 휴가를 ‘프랑스 휴가’라고 얕잡아 부른다. 이처럼 눈에 띄는 이국인(異國人)의 행위는 가급적 깎아 내리고 얕본다.

① 세계화
② 고정 관념
③ 지위 불일치
④ 비인간화 현상
⑤ 풍수지리 사상

41.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고 한다. 쾌락은 계량화(計量化)할 수 있다. 쾌락의 추구는 행복이다. 그리고 우리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나)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인간이 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고, 만족스러운 바보보다는 불만족스러운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또한 자기의 쾌락과 행복만이 아니라 타인의 행복까지도 추구해야 한다.

① 가)와 나)는 확실하고 자명한 진리를 중시한다.
② 가)와 나)는 삶의 목적을 쾌락과 행복의 추구라고 본다.
③ 가)와 나)는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과에 비추어 판정한다.
④ 가)는 인간이 도덕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외적인 규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⑤ 나)는 인격의 존엄을 바탕으로 내적인 제재를 중시한다.

42. 다음 글에 나타난 신민과 시민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과거의 신분 사회에서는 소수의 특권층만이 권력과 재산을 소유하고, 다수의 일반 신민(臣民)들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다.
◦ 법은 일반 의사의 표명이다. 모든 시민은 스스로 또는 대표자를 통하여 법의 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① 시민은 국가 권력의 근원이다.
② 시민은 법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③ 신민은 국가 주권의 주체이다.
④ 신민은 정부를 구성하는 권한을 지닌다.
⑤ 신민과 시민은 동일한 성격을 지닌다.

43. A 도시의 무질서한 팽창을 막기 위해 주변에 개발 제한 구역을 설정하였다. (가), (나) 마을의 지리적 변화상을 바르게 추론한 것은?

① (가) 마을의 가옥 수는 줄어들 것이다.
② (가) 마을에서 A 도시로의 통근자 수가 줄어들 것이다.
③ (나) 마을에 제조업 투자가 늘어날 것이다.
④ (나) 마을 주민은 토지 이용에 제약을 받을 것이다.
⑤ 두 마을의 지가는 모두 하락할 것이다.

44. 다음 글과 관련하여 잘못 말한 것은?

가)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

나)
만일 군주가 훌륭한 군주가 될 수 있는 덕성을 갖추고 있지 못하면 그는 참다운 군주가 아니다. 이럴 경우 자기의 군주를 죽인다고 하더라도 결코 반역의 죄를 범하는 것이 아니다.

① 가)는 정명론(正名論)이다.
② 가)는 나)에 정당성을 부여한다.
③ 가)는 유교적 통치 이념의 기초이다.
④ 나)는 민본주의적 혁명 사상을 주장한다.
⑤ 가)와 나)의 사상이 처음 전래된 것은 조선 시대이다.

45. 다음 글을 읽고 바르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2점]

조선은 임진왜란 때 명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명의 출병 요구를 거절할 수 없었다. 그러나 (가)광해군은 신흥하는 후금과 적대 관계를 가지는 것이 현명하지 못하다고 판단하여, 강홍립으로 하여금 출병하게 한 후 정세를 보아 향배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서인이 명에 대한 (나)의리와 명분을 강조하는 유교 윤리를 내세워 광해군과의 갈등이 심화되었다.

 <보 기> 
ㄱ. (가)는 듀이의 실용주의 정신과 부합한다.
ㄴ. (나)는 상대주의 윤리설이다.
ㄷ. 서인은 후금과 화친할 것을 주장하였다.
ㄹ. 서인이 주도한 인조 반정의 발생 배경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46. 다음의 사료들을 살펴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점]

◦ 근래 사족들이 향교에 모여 의논하여 수령을 쫓아내는 것이 고질적인 폐단입니다.
(『영조실록』, 영조 7년 9월 갑자)
◦ 영덕의 구향(舊鄕)은 사족이며, 소위 신향(新鄕)은 모두 향리와 서리의 자식입니다. 근래 신향들이 향교를 주관하면서 구향들과 서로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승정원일기』, 영조 23년 6월 15일)
◦ 요사이 수령들은 한 고을을 제멋대로 다스려 다른 사람이 그 잘 못을 고칠 수가 없습니다. 수령이 옳다고 하면 좌수 이하 모두 그 렇다고 합니다.
(『비변사등록』, 영조 36년 10월 27일)

① 사족들의 위상은 변화가 없었다.
② 지방 수령의 권한이 강화되고 있었다.
③ 향리 세력의 약화로 농민 부담이 줄었다.
④ 신ㆍ구향 세력들은 중앙 관직에 진출하기 위해 싸웠다.
⑤ 향촌 세력들은 백성들의 여론을 수렴하며 정치 집단화했다.

[47~4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대공황기를 겪으면서, 자본주의 시장 경제의 자동 조정 능력과 자유 방임 사상에 대한 믿음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 케인스는 각 경제 주체가 합리적으로 행동하더라도 경제 전체로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완전 고용의 달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 개입의 필요성과 정당성의 근거를 제공하였다. 또 비버리지는 빈부 격차를 해결하지 못하는 자본주의의 체제적 문제점을 완화하는 방편으로 사회 보험을 통한 소득의 재분배를 역설하였다. 이들의 생각은 (   가   )의 이론적 지주가 되었다.
1970년대 이후 세계 경제는 ‘높은 실업률 아래서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대해 (   나   )는 국가의 지나친 경제 개입과 과다한 복지 지출이 자유로운 시장 경제의 작동을 왜곡시켜 그런 위기가 초래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큰 정부 아래서는 민간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의 위축, 무거운 세금, 관료적 경직성과 같은 문제점들이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47. (가)가 내세우는 정부의 경제 개입 근거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자유 시장 경제는 효율적이다.
② 경기 변동이 발생한다.
③ 소득 분배가 불평등하다.
④ 공공재의 공급이 필요하다.
⑤ 사회 간접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

48. (나)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규제를 줄이자.
② 작은 정부가 좋다.
③ 시장 실패를 바로잡자.
④ 공기업을 민영화해야 한다.
⑤ 형평보다는 효율이 중요하다.

49. 다음은 부여에서 시행된 법의 내용이다. 이를 통하여 당시의 사회 모습을 바르게 추론한 학생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 살인자는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는다.
◦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는 물건값의 12배를 배상하게 한다.
◦ 간음한 자와 투기가 심한 부인은 사형에 처한다.

 <보 기> 
갑돌 - 이 법은 민본주의 사상을 담고 있다.
을순 - 부여는 토지 소유를 중시한 사회였다.
병옥 - 부여는 일부일처제가 보편화된 사회였다.
정민 - 부여는 가부장제적인 가족 제도가 확립된 사회였다.
해인 - 이 법은 지배층의 권리와 재산을 보호하려고 만든 것이다.

① 갑돌, 을순
② 을순, 병옥
③ 병옥, 정민
④ 정민, 해인
⑤ 갑돌, 해인

50. 학생들이 다음 그림을 보고 그와 관련된 시대의 모습을 <보기>와 같이 추론하였다. 옳게 이야기한 사람을 모두 고르면?

 <보 기> 
나영 : 당시에는 새로운 농법인 직파법이 일반적이었다.
다솔 : 일부 농민들은 광작을 행하여 부를 축적하였다.
수지 : 농촌에서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게 되자, 다수의 도시민들이 귀농하였다.
장한 : 농민들의 경제력이 향상되면서 서당 교육이 널리 보급되었다.
현정 : 일상 생활을 소박하고 익살맞게 묘사한 진경 산수화가 유행하였다.

① 나영, 장한
② 나영, 현정
③ 수지, 장한
④ 다솔, 현정
⑤ 다솔, 장한

51. (가) 지점에서 (나) 지점에 가려면 다리를 건너거나 (다) 지점으로 우회해야 한다. <보기>의 조건이 성립할 경우, (가)에 있는 인균이가 (나)에 가기 위해 자가용으로 다리를 건널 때 최대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통행료는? [1점]

 <보 기> 
◦ 휘발유 1리터의 값은 1,200원이다.
◦ 자가용은 휘발유 1리터로 10km를 간다.
◦ (가)에서 (나)까지의 거리는 다리를 건너가면 10km, 우회하면 20km이다.
◦ 인균이는 10분의 가치를 1,000원으로 여긴다.
◦ (가)에서 (나)까지의 소요 시간은 다리를 건너가면 10분, 우회하면 30분이다.

① 1,000원
② 1,200원
③ 2,000원
④ 2,200원
⑤ 3,200원

52. 다음 글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점]

인간은 노동을 통해서 삶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얻는다. 사람이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자기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일하는 보람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 우리 나라에서는 힘들고 어렵고 위험 부담이 있는 일을 기피하는 현상이 점차 만연하고 있다. 또 노동하지 않고도 편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① 노동 없는 부(富)의 획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② 노동은 그 자체로 윤리적 가치를 지닌다.
③ 사람은 자기를 존중하고 직분에 충실해야 한다.
④ 군자(君子)는 자신의 재물을 중요하게 여기지 말고 도덕 생활에 충실해야 한다.
⑤ 남에게서 얻지 않고 자기의 힘으로 먹고 사는 것은 천하거나 더러운 일이 아니다.

53. 다음 내용과 관련이 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임금의 자질에는 어리석은 자질도 있고 현명한 자질도 있으며, 강력한 자질도 있고 유약한 자질도 있어서 한결같지 않으니, 임금의 아름다운 점은 순종하고 나쁜 점은 바로 잡으며, 옳은 일은 받들고 옳지 않은 것은 막아서, 임금으로 하여금 가장 올바른 경지에 들게 해야 한다.
(정도전, 『조선경국전』)

 <보 기> 
ㄱ. 사간원 설치
ㄴ. 경연 제도의 시행
ㄷ. 세습 군주제의 타파
ㄹ. 탕평책의 실시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54. 다음과 같은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태도로 적합한 것은?

과학 기술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발전하면서 인류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왔다. 그런데 이제는 인간이 과학 기술의 산물인 기계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기계가 인간을 부리게 되었고, 마침내 인간이 기계의 노예가 되는 현상까지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인간은 반성적 사고 능력을 잃게 되었고, 도리어 기계가 주체가 되기에 이르렀다.

① 과학 기술의 결과만을 중시해야 한다.
② 과학 기술은 항상 사회적 선을 유발한다.
③ 과학 기술은 이성적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없다.
④ 과학 기술의 이용에서 윤리적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⑤ 과학 기술의 이용에서 경제적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55. 다음의 글에서 주장하는 내용과 가장 가까운 것은?

우리들의 삶은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 전체에 부당한 손해를 끼치지 않아야 하며, 동시에 자신이 보람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남에게 고통을 준다면, 좋은 삶이라 할 수 없다. 반대로 남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 할지라도 자신에게 별다른 의미나 가치가 없다면, 그것은 불행한 삶이 될 것이다.

① 개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이 조화되어야 한다.
② 자기만 좋다면 어떤 삶을 살아도 상관 없다.
③ 신분 제도나 남녀 차별도 인정될 수 있다.
④ 자기 이익만을 위해 일하면 사회에도 유익한 결과를 가져온다.
⑤ 국가와 민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 가장 가치 있는 삶이다.

56. 다음 글의 주장과 거리가 먼 것은?

지금 국론은 주화(主和)와 주전(主戰) 양론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서양 세력을 공격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 나라 사람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생각이고, 서양 세력과 화친해야 한다는 것은 적과 내통한 사람들의 주장입니다. 이것(주전론)에 의하면 우리의 미풍 양속이 지켜지만, 저것(주화론)에 의하면 우리는 짐승과 같아지고 맙니다.
(이항로)

① 성리학적 명분을 중시하였다.
② 대원군의 대외 정책을 정당화시켜 주었다.
③ 유인석, 최익현의 사상으로 계승ㆍ발전되었다.
④ 주화가 백성들의 윤리적 삶을 보장한다고 믿었다.
⑤ 조선 왕조의 정치 체제를 유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57. 다음은 강수 시간과 하천 수위 변화의 관계를 나타낸 그림이다. 곡선 (가)에서 (나)로 변화하게 하는 요인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하천 직선화
ㄴ. 모래와 자갈 채취
ㄷ. 범람원의 저습지 보존
ㄹ. 도시의 포장 면적 증대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58. 선혜는 동네에 있는 구멍가게, 농기구 판매상, 대학 병원, 중형 슈퍼마켓의 소비자 분포를 조사하여 아래의 지도를 만들었다. 분포도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2점]

① 구멍가게 : ㄱ / 농기구 판매상 : ㄴ / 대학 병원 : ㄷ / 중형 슈퍼마켓 : ㄹ
② 구멍가게 : ㄱ / 농기구 판매상 : ㄷ / 대학 병원 : ㄴ / 중형 슈퍼마켓 : ㄹ
③ 구멍가게 : ㄴ / 농기구 판매상 : ㄷ / 대학 병원 : ㄹ / 중형 슈퍼마켓 : ㄱ
④ 구멍가게 : ㄴ / 농기구 판매상 : ㄹ / 대학 병원 : ㄱ / 중형 슈퍼마켓 : ㄷ
⑤ 구멍가게 : ㄷ / 농기구 판매상 : ㄱ / 대학 병원 : ㄹ / 중형 슈퍼마켓 : ㄴ

59. 다음은 서해안의 일부를 나타낸 지도이다. 검게 표시된 부분에서 발달한 지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염도가 높으므로 주로 내염성의 밭작물이 재배되고 있다.
ㄴ. 높은 경제성, 자정 능력 등으로 최근 보존 운동이 활발하다.
ㄷ. 조차가 큰 해안에서 잘 나타나며 점토, 실트, 모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ㄹ. 퇴적 물질은 조류에 의해 운반되며 바다로 돌출한 해안에서 잘 형성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60. 다음 자료는 전국 5대 도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IMF 구제 금융 이후의 소비 생활 변화를 조사한 결과이다.

이 자료를 본 동훈이는 “IMF 구제 금융 이후 중산층에 더 큰 소비 생활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응답자의 가족 수
② 응답자의 직업 의식
③ 응답자의 소득 수준
④ IMF 구제 금융의 초래 원인
⑤ IMF 구제 금융 상환의 예상 시기

6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회 규범에 관하여 가장 바르게 서술한 것은?

국가 권력에 의하여 제정되고 강제되는 공적 규범으로서, 인구가 급증하여 사회가 복잡해지고 국가의 기능이 확대되는 현대 사회에서는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① 종교상의 계율에 기초한다.
② 주로 인간의 외적 행위를 규율한다.
③ 우리 나라에서는 근대 이후에 나타났다.
④ 오랜 사회 생활동안 반복되어 온 행위 준칙이다.
⑤ 개인적 가치의 기준으로 인간의 양심에 기초한다.

62. 다음 글을 읽고 바르게 추론한 것은?

국가는 개인의 평화로운 삶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개인의 자유로운 삶 전체를 간섭해서는 안 된다. 국가는 개인의 인권과 정치적ㆍ경제적 자유를 간섭할 수 없으며, 오히려 이를 보장해야 한다.

① 국가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아야 한다.
② 개인은 도덕적 실체인 국가를 위해 존재한다.
③ 국가는 바람직한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인도해야 한다.
④ 개인의 자유는 국가가 없을 때 가장 잘 실현될 수 있다.
⑤ 국가의 존재 이유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다.

63. 다음 글을 읽고 추론한 것으로 적합한 것은?

◦ 민주주의는 정부에 대한 국민의 감시와 견제를 통해 정치 권력의 남용을 차단함으로써 자율과 창의가 발현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민주적 사회 환경은 자율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모험 정신을 장려함으로써 경제 발전을 이루는 데 필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 시장 경제는 개인의 사유 재산권을 바탕으로 경제 활동의 자유가 보장되고, 개인의 선택에 대한 보상이 시장 경쟁을 통해 결정되며, 경쟁의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체제이다. 자유로운 의사 결정에 따른 개인의 자기 이익 추구는 시장 경제 체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며, 경쟁을 통해 사회 전체의 복지를 극대화하는 결과를 낳는다.

① 창의적 사고와 정치 체제는 무관하다.
② 사회 전체의 복지는 협동에서 극대화된다.
③ 시장 경제는 민주주의의 발전을 필요로 한다.
④ 국가는 경쟁에서 탈락한 사람을 보호해야 한다.
⑤ 다수가 원하면 국가가 사유 재산을 침해할 수 있다.

64. 영희는 아래의 식을 이용하여 도시 상호간의 전화 통화량을 계산하여 보았다. 그런데 ㄴ, ㄹ 도시간의 실제 통화수는 식으로 계산한 예상 통화수에 비해 매우 적었다. 그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점]

* 식 : $I _{ij} =g \dfrac{P _{i} P _{j}}{D _{ij}^{2}}$
$I _{ij}$ : 도시 $i$와 $j$간의 전화 통화량
$P _{i}$, $P _{j}$ : 도시 $i$와 $j$의 인구 규모
$D _{ij}$ : 도시 $i$와 $j$간의 거리
$g$ : 상수

① 두 도시간의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② 두 도시의 인구 규모가 비슷하기 때문에
③ 두 도시의 서비스 기능이 동일하여 상호 보완성이 없기 때문에
④ 도로의 발달로 전화 이용보다는 주민간의 직접 접촉이 많기 때문에
⑤ ㄱ 도시가 ㄹ 도시의 수요를 흡수하여 ㄴ, ㄹ 두 도시간 상호 의존성을 줄이기 때문에

65. 다음은 8ㆍ15 전후 국내외의 단체들이 주장한 내용 중 일부이다. 이들이 공통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을 고르면?

◦ 건국 준비 위원회 : 우리는 전 민족의 정치적ㆍ경제적ㆍ사회적 기본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민주주의 정권의 수립을 기한다.
◦ 조선 독립 동맹 : 본 동맹은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 지배를 전복하고 독립ㆍ자유의 조선 민주 공화국을 건립함을 목적으로 하여 싸운다.
◦ 대한 민국 임시 정부 : 삼균제도(三均制度)를 골자로 한 헌법을 실시하여 정치와 경제와 교육의 민주적 시설(施設)로 실제상 균형을 도모한다. 그리하여 전국의 토지와 대(大) 생산 기관의 국유가 완성되고 전국의 학령 아동 전체가 고급 교육을 무상으로 받게 되고 보통 선거 제도가 구속 없이 완전히 실시되도록 한다.

① 민주 공화국의 수립
② 입헌 군주제의 실시
③ 노동 계급의 해방
④ 임시 민주 정부의 수립
⑤ 사유 재산 제도의 폐지

66. 다음 조건을 고려하여 쓰레기 매립장을 설치하려고 한다. (가)와 (나) 지도를 보고, (다) 지도에서 가장 적절한 위치를 찾으시오.

◦ 주민들의 피해와 반발을 최소화해야 한다.
◦ 도로와 가까워 쓰레기를 옮기기 편리해야 한다.
◦ 해양, 하천, 지하수 오염의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⑤ ㅁ

67. 다음은 일제가 한국인 어린이들에게 암송하기를 강요했던 글이다. <보기>의 내용 중 이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을 모두 고르면?

◦ 우리들은 대일본 제국의 신민(臣民)입니다.
◦ 우리들은 마음을 합해 천황 폐하께 충의를 다하겠습니다.
◦ 우리들은 인고단련(忍苦鍛鍊)하여 훌륭하고 강한 국민이 되겠습니다.

 <보 기> 
ㄱ. 한국인의 황국 신민화를 위해 우민화 교육을 강요했다.
ㄴ. 신사 참배를 강요하며 한국인의 종교 활동에 온갖 탄압을 가했다.
ㄷ. 이른바 문화 통치를 내세우며 조선 일보, 동아 일보 등의 발행을 허가했다.
ㄹ. 한국인의 악화된 여론을 완화하기 위해 헌병 경찰제를 보통 경찰제로 바꾸었다.
ㅁ. 한국인의 말과 역사를 없애기 위해 내선 일체, 일선 동조론과 같은 구호를 내세웠다.

① ㄱ, ㄴ
② ㄱ, ㅁ
③ ㄴ, ㄷ
④ ㄷ, ㄹ
⑤ ㄹ, ㅁ

68. 다음 지도와 단면도를 보고 적절하게 추론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주로 하천 하류의 범람원에서 퇴적 작용으로 형성되고 있다.
ㄴ. 이러한 지형은 산간 지역에서는 취락, 농경지, 교통로 등으로 이용될 수 있다.
ㄷ. 저위면은 홍수시에 범람의 가능성이 많아 취락은 중위면 이상에 입지하고 있다.
ㄹ. A, B, C 지점에서는 둥근 자갈이 잘 발견되는데, 이는 과거 하천 바닥의 증거로 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69. 다음은 삼국 시대에 원광이 화랑들에게 내려준 글이다. 이것을 읽고 당시 시대 상황과 연결하여 내린 결론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불계(佛戒)에는 보살계가 있는데 그 종목이 열 가지이다. 너희들은 국왕의 신하로서 이것을 모두 지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내가 세속 오계를 만들었으니, 첫째 임금을 충성껏 섬기고, 둘째 어버이를 효성껏 모시고, 셋째 친구를 믿음으로 사귀고, 넷째 전쟁터에서는 물러나지 말며, 다섯째 살생은 가려서 한다는 것이다. 너희들은 실행에 옮기어 소홀히 하지 말라.

① 충효를 강조하는 화랑 정신을 엿볼 수 있다.
② 무예를 숭상하는 사회 기풍을 반영하고 있다.
③ 왕실 및 귀족을 중심으로 한 국가 권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④ 불교를 대중화하여 일반 서민들의 생활 속에 확산시키고자 하였다.
⑤ 불교 본연의 가치관만을 내세우지 않고 세속 사회의 현실을 수용하였다.

70. 다음 사료를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근래에 욕심이 많고 더러운 무리들이 권세를 마음대로 하여, 국가의 토지가 모두 다 그들의 수중에 들어 종묘 사직의 제사에 쓸 제물과 왕과 왕실에 제공할 물자도 때때로 떨어질 때가 있으며, 사대부로서 직책을 맡아 국사(國事)에 수고하는 사람이 그 생활을 꾸리고 염치를 기를 수 없으며, 주ㆍ현ㆍ진ㆍ역에서 국역을 부담하는 사람들이 그의 집과 토지를 잃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 토지에 5, 6명의 주인과 1년에 5, 6번의 수세에 시달리게 되니, 부모가 얼고 굶주려도 봉양할 수 없으며 처자가 헤어져 흩어져도 보전할 수 없습니다.
(『고려사』, 식화지, 조인옥 상소)

① 국가의 토지 지배력이 약화되었다.
② 국가의 재정이 궁핍해지고 민생이 피폐해졌다.
③ 개인의 이익 추구 행위가 위법적, 탈법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④ 신진 사대부 세력이 출현하여 경제 질서를 재편하는 계기가 되었다.
⑤ 수조권에 입각한 토지 지배가 소멸하고 소유권에 입각한 토지 지배가 확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