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9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인문계선택/사회문화)
시행 : 1998.11.18(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삽화, 사진, 표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1. 다음 사회ㆍ문화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과 일치하는 사례를 고르면?
어떤 회사의 신입 사원 교육장에서 ‘현대 과학 문명의 발전과 그 진로’라는 주제의 강연이 있었다. 강연 도중 여기저기서 무선 호출기 소리가 들려왔다. 강사는 “아무리 기술이 발전한다 해도 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의식이 따르지 않으면 안되겠죠.” 하며 한탄조의 말을 늘어놓았다.
① 부동산 값이 오르자 아파트 투기가 늘어났다.
② 사무 자동화가 확산되어 업무량이 감소하고 있다.
③ 일본 대중 문화가 개방되자 우리의 전통 문화가 더욱 중시되고 있다.
④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정보 전달 시간이 단축되고 있다.
⑤ 예약 전산 시스템은 보급되었는데 예약 취소를 미리 알리지 않고 있다.
72. 다음 자료에 근거해서 추론할 수 없는 것은?
◦ 서구 사회에서는 과거 귀족 문화와 서민 문화가 시민 혁명 및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새로운 중산층에 의한 대중 문화로 형성되어 발달하였다.
◦ 한국 사회에서는 과거 선비 문화와 서민 문화가 일제의 침략과 6ㆍ25 전쟁으로 단절되다시피 하고, 이질적인 외래 문화 중심의 새로운 대중 문화가 형성되었다.
◦ 한국 사회에서는 과거 선비 문화와 서민 문화가 일제의 침략과 6ㆍ25 전쟁으로 단절되다시피 하고, 이질적인 외래 문화 중심의 새로운 대중 문화가 형성되었다.
① 한국은 서구보다 대중 문화가 늦게 형성되었다.
② 한국은 서구보다 문화적 정체성을 갖기 어려웠다.
③ 한국은 서구보다 전통 문화와 외래 문화의 갈등이 심하였다.
④ 한국은 서구보다 전통 문화를 대중화하기 어려웠다.
⑤ 한국은 서구보다 문화 상대주의를 중시하게 되었다.
73. 다음은 신문 기사의 한 부분이다.
최근 밤이 되면 곳곳에서 청소년 폭주족들이 요란한 옷차림과 머리 모양을 하고, 울긋불긋한 장식을 한 오토바이를 타고 굉음을 울리며 거리를 휩쓸고 있다. 이 때문에 교통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소음과 공포감을 조성하여 새로운 사회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 기본 관점이 나머지 넷과 다른 하나는?
① 사회의 통제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② 사회화 기관이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다.
③ 비행 집단 문화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④ 충분한 자제력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⑤ 대중 매체에 유사한 장면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74. 다음은 어떤 ‘사회 변동 이론’을 비판한 글이다. 그 이론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1점]
서구 사회가 후진 사회보다 경제적으로 더 발전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서구화가 곧 발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서구 사회는 개인 중심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성장하면서 공동체가 무너지고, 더구나 사회 자체에 내재한 위험 부담의 증가로 인해 삶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보 기>
ㄱ. 사회 각 부분간에는 갈등 현상이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ㄴ. 중심부 국가는 주변부 국가를 경제적으로 계속 이용한다.
ㄷ. 사회 관계에서 업적주의, 비인격성, 공식성이 더 강조된다.
ㄹ. 사회 변동에는 일정한 한 가지의 정해진 방향이 있다.
ㄴ. 중심부 국가는 주변부 국가를 경제적으로 계속 이용한다.
ㄷ. 사회 관계에서 업적주의, 비인격성, 공식성이 더 강조된다.
ㄹ. 사회 변동에는 일정한 한 가지의 정해진 방향이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75~76] <표>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표> 조선 후기 ○○ 지방의 신분별 인구 변동 (단위 : %)
신분 \ 연도 | 1690 (숙종 16년) | 1729 (영조 5년) | 1783 (정조 7년) | 1858 (철종 9년) |
양반 | 9.2 | 18.7 | 37.5 | 70.3 |
상민 | 53.7 | 54.7 | 57.5 | 28.2 |
노비 | 37.1 | 26.6 | 5.0 | 1.5 |
75. 위의 통계치를 얻기 위한 자료 수집 방법은?
① 문헌 연구법
② 참여 관찰법
③ 설문지법
④ 면접법
⑤ 실험법
76. 다음은 ‘사회ㆍ문화’ 수업 시간에 위의 <표>를 근거로 토론한 내용이다. 옳게 추론한 학생을 모두 고르면? [2점]
◦ 광수 : “양반 계층이 이처럼 급증했다면, 국가 재정을 확충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을 거야.”
◦ 단열 : “이 <표>가 사실이라면, 조선 후기에 이 지방은 사회이동이 상당히 활발했던 것 같은데.”
◦ 민희 : “양반이라는 신분이 귀속 지위에서 점차 성취 지위로 바뀌지 않았다면, 양반이 차지하는 비율이 이 만큼 늘어나지 않았겠지.”
◦ 하연 : “이 지방은 전반적으로 신분의 상향 이동이 이루어졌기에, 계층 구조가 피라미드형에서 다이아몬드형으로 옮겨갔다고 봐도 될거야.”
◦ 단열 : “이 <표>가 사실이라면, 조선 후기에 이 지방은 사회이동이 상당히 활발했던 것 같은데.”
◦ 민희 : “양반이라는 신분이 귀속 지위에서 점차 성취 지위로 바뀌지 않았다면, 양반이 차지하는 비율이 이 만큼 늘어나지 않았겠지.”
◦ 하연 : “이 지방은 전반적으로 신분의 상향 이동이 이루어졌기에, 계층 구조가 피라미드형에서 다이아몬드형으로 옮겨갔다고 봐도 될거야.”
① 광수, 단열
② 광수, 민희
③ 단열, 민희
④ 광수, 단열, 하연
⑤ 단열, 민희, 하연
77. 다음 학생들의 대화 내용과 관계 깊은 것끼리 바르게 짝지은 것은? [2점]
◦ 선화 : “일본 대중 문화가 개방되어 만화, 영화, 비디오 등이 들어온다고 해. 그렇지만, 과거 우리 나라가 일본에 문화를 전파했으니까 우리 문화가 훨씬 더 우수해. 일본 대중 문화 뭐 별거 있겠어.”
◦ 동훈 : “아니야. 일본은 선진국이고, 여러 면에서 우리보다 앞섰어. 우리 대중 문화가 일본에 따라가려면 아직도 멀었어. 우리는 일본 대중 문화에서 무조건 배워야 해.”
◦ 지은 : “그럴까? 일본 대중 문화와 우리 대중 문화는 각기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 거야. 우리는 일본의 문화 중 양질의 것은 슬기롭게 받아들여 우리 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재료로 삼아야 해. 한마디로 의연한 대처가 필요한거야.”
◦ 동훈 : “아니야. 일본은 선진국이고, 여러 면에서 우리보다 앞섰어. 우리 대중 문화가 일본에 따라가려면 아직도 멀었어. 우리는 일본 대중 문화에서 무조건 배워야 해.”
◦ 지은 : “그럴까? 일본 대중 문화와 우리 대중 문화는 각기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 거야. 우리는 일본의 문화 중 양질의 것은 슬기롭게 받아들여 우리 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재료로 삼아야 해. 한마디로 의연한 대처가 필요한거야.”
① [문화 상대주의] : 선화 / [자문화 중심주의] : 지은 / [문화 사대주의] : 동훈
② [문화 상대주의] : 동훈 / [자문화 중심주의] : 지은 / [문화 사대주의] : 선화
③ [문화 상대주의] : 지은 / [자문화 중심주의] : 선화 / [문화 사대주의] : 동훈
④ [문화 상대주의] : 지은 / [자문화 중심주의] : 동훈 / [문화 사대주의] : 선화
⑤ [문화 상대주의] : 동훈 / [자문화 중심주의] : 선화 / [문화 사대주의] : 지은
78. 다음은 인구와 식량에 관한 진술이다.
◦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한다.
◦ 식량의 감소는 인구 증가를 둔화시킨다.
◦ 식량의 감소는 인구 증가를 둔화시킨다.
위의 주장에 부합하도록 <보기>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보 기>
인구 증가 → 식량 수요의 증대 → 인구당 농경 자원 ( 가 ) → 경작 환경 악화 → 인구당 식량 생산 ( 나 ) → 빈곤 지역의 사망률 ( 다 ) → 인구 성장률 감소
① (가) : 증가 / (나) : 증가 / (다) : 증가
② (가) : 증가 / (나) : 감소 / (다) : 감소
③ (가) : 감소 / (나) : 감소 / (다) : 감소
④ (가) : 감소 / (나) : 감소 / (다) : 증가
⑤ (가) : 정체 / (나) : 증가 / (다) : 감소
79. 다음 ( )에 들어갈 말로 알맞게 짝지은 것은? [1점]
학교 대항 농구 시합에서 “우리 학교 이겨라!”하고 응원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자신이 원래 가고 싶어했던 이웃 학교를 동경하여 자신의 학교에 대해 불만을 터뜨리기도 한다.
이처럼 ( 가 )과 ( 나 )이 반드시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경로 효친 전통에 감동을 받아 부모를 모시고 사는 외국인의 모습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 가 )보다 ( 나 )개념이 더 유익하다.
이처럼 ( 가 )과 ( 나 )이 반드시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경로 효친 전통에 감동을 받아 부모를 모시고 사는 외국인의 모습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 가 )보다 ( 나 )개념이 더 유익하다.
① (가) : 내집단 / (나) : 2차 집단
② (가) : 내집단 / (나) : 준거 집단
③ (가) : 1차 집단 / (나) : 외집단
④ (가) : 2차 집단 / (나) : 준거 집단
⑤ (가) : 준거 집단 / (나) : 외집단
8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세기 초 중부 아프리카에 세 부족이 이웃하며 살았다. ㉮부족은 부족 구성원이 동의한 규칙에 따라 서로 살기 좋은 동굴이나 사냥감을 차지하려고 하였다. 규칙은 엄격하였고, 규칙을 어기면 추방되었다. ㉯부족은 목축을 하는 사람과 농업을 하는 사람들간의 다툼이 심하였다. 같은 부족이었으나 서로 적대적인 관계가 계속되었다. ㉰부족은 서로 도우면서 살아가는 것을 좋아했다. 사냥을 할 때도 사냥감을 여럿이 포위하여 잡아서 서로 나누어 가졌다. 옷 만드는 사람과 활 만드는 사람은 서로의 물건들을 교환하였기 때문에 기술이 발달하였고, 의사 소통 능력도 발달하였다.
세 부족 ㉮, ㉯, ㉰ 구성원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각각 ㉠, ㉡, ㉢이라고 할 때, 이들의 특징을 서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은 목표가 한정되어 먼저 달성하려 할 때 나타난다.
② ㉡은 이념, 목표, 이해 관계가 서로 다를 때 나타난다.
③ ㉢은 공정한 분배가 불가능할 때 나타난다.
④ ㉠이나 ㉡ 때문에 ㉢이 내부적으로 강화되기도 한다.
⑤ ㉠과 ㉢은 각자가 달성하려는 목표가 동일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고3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8-11 고3 수능 사회(인문계선택/세계지리) (0) | 2023.02.07 |
---|---|
1998-11 고3 수능 사회(인문계선택/세계사) (0) | 2023.02.07 |
1998-11 고3 수능 사회(인문계선택/경제) (0) | 2023.02.07 |
1998-11 고3 수능 사회(인문계선택/정치) (0) | 2023.02.07 |
1998-11 고3 수능 사회(인문계공통) (0) | 2023.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