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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인문계선택/세계사)
시행 : 1998.11.18(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삽화, 사진, 표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1. 다음은 역사의 본질에 관한 역사가들의 견해이다. 이와 일치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다.
◦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대화이다.
◦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대화이다.
<보 기>
ㄱ.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객관적 사실 그 자체만을 의미한다.
ㄴ. 역사는 과거 사실에 대해 현재 역사가들이 탐구하고 재구성한 것이다.
ㄷ. 역사 연구는 과거의 실상을 밝히기 위한 것이지 현재와 미래를 위한 것은 아니다.
ㄹ. 역사가들은 자신의 현재적 관심에 따라 역사를 연구하므로 역사는 시대마다 새롭게 쓰여질 수 있다.
ㄴ. 역사는 과거 사실에 대해 현재 역사가들이 탐구하고 재구성한 것이다.
ㄷ. 역사 연구는 과거의 실상을 밝히기 위한 것이지 현재와 미래를 위한 것은 아니다.
ㄹ. 역사가들은 자신의 현재적 관심에 따라 역사를 연구하므로 역사는 시대마다 새롭게 쓰여질 수 있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72. 아래 사료와 가장 유사한 성격을 띠고 있는 역사적 사실은? [2점]
5조. 노비 문서를 소각한다.
7조. 청상 과부의 개가를 허용한다.
10조. 왜와 통하는 자는 엄징한다.
12조. 토지는 평균하여 분작(分作)한다.
7조. 청상 과부의 개가를 허용한다.
10조. 왜와 통하는 자는 엄징한다.
12조. 토지는 평균하여 분작(分作)한다.
① 인도의 세포이 항쟁
② 베트남의 동유 운동
③ 중국의 태평천국 운동
④ 오스만 투르크의 탄지마트
⑤ 러시아의 데카브리스트 난
73. 다음은 19세기 이탈리아의 마치니가 청년 이탈리아 당원들에게 보낸 글이다. 이 글에 나타난 마치니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역사적 사실은?
청년 이탈리아당은 …(중략)… 이탈리아를 자유롭고 평등한 하나의 독립된 주권 국가로 재건하려고 한다. 모든 국민은 신과 인류의 법에 따라 자유롭고 평등한 공동체를 형성하여야 한다. 이러한 미래를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정부 형태는 공화국이다. 따라서 청년 이탈리아당은 공화정을 추구한다.
① 와하브 운동
② 변법자강 운동
③ 삼민주의 운동
④ 위정척사 운동
⑤ 스와데시 운동
74. 다음 사실로 보아 동아시아 민족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한 것은?
◦ 고려 후기에는 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이 저술되었다.
◦ 요(遼)는 이중 통치 제도를 실시하는 한편 거란문자를 만들었다.
◦ 베트남의 진 왕조에서는 『대월사기』를 편찬하는 동시에 추놈문자를 만들었다.
◦ 요(遼)는 이중 통치 제도를 실시하는 한편 거란문자를 만들었다.
◦ 베트남의 진 왕조에서는 『대월사기』를 편찬하는 동시에 추놈문자를 만들었다.
① 부국 강병책을 추구하였다.
② 중국 문화에 동화되려고 하였다.
③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려고 하였다.
④ 민족적 자주 의식을 고취시키려 하였다.
⑤ 서민 중심의 문화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75.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던 시대를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2점]
◦ 직업적인 전사 계급이 특권 신분으로서 농민들을 지배하고 있었다.
◦ 지배 세력간에는 주종 관계를 맺어 계서적 질서를 유지하였다.
◦ 지배 세력간에는 주종 관계를 맺어 계서적 질서를 유지하였다.
<보 기>
ㄱ. 일본 막부 시대
ㄴ. 서양 중세 시대
ㄷ. 위만 조선 시대
ㄹ. 중국 진시황 시대
ㅁ. 로마 공화정 시대
ㄴ. 서양 중세 시대
ㄷ. 위만 조선 시대
ㄹ. 중국 진시황 시대
ㅁ. 로마 공화정 시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ㄴ, ㅁ
⑤ ㄷ, ㄹ
76. 다음 글의 내용과 가장 가까운 것은?
우리는 세계를 무대로 하여 전 인류와 함께 살아가려는 열린 마음 자세를 지녀야 한다. 세계화는 지구촌을 무대로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이 열린 국경을 통해 자유롭게 교류되는 것을 뜻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여 세계적인 시민 의식을 함양해 나가야 한다.
① 성리학의 명분론
② 콜베르의 중상주의
③ 일본의 내선 일체론
④ 무솔리니의 국가 지상주의
⑤ 헬레니즘 시대의 스토아 사상
77.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에게 다음 사건들의 공통점을 토대로 가설을 세우고 이에 부합하는 개념을 조사해 오라는 숙제를 내주셨다. 학생들이 제시한 것으로 옳은 것은?
◦ 영국의 차티스트 운동과 선거법 개정
◦ 프랑스의 7월 혁명과 2월 혁명
◦ 폴란드 바웬샤의 자유 노조 운동
◦ 남아프리카 공화국 만델라의 아파르트헤이트 철폐 운동
◦ 프랑스의 7월 혁명과 2월 혁명
◦ 폴란드 바웬샤의 자유 노조 운동
◦ 남아프리카 공화국 만델라의 아파르트헤이트 철폐 운동
① 민간의 경제 활동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불황 속의 인플레이션을 타개해 왔다. ― 작은 정부
② 시민들의 힘으로 소수 특권층만이 누리던 자유와 권리가 다수에게 확대되어 왔다. ― 시민사회
③ 자국의 이익과 번영을 위해 약소 국가를 경제적 침탈의 대상으로 삼아 왔다. ― 제국주의
④ 타민족의 압제로부터 벗어나 민족 자결과 자치의 원리를 구현해 왔다. ― 민족주의
⑤ 공업화를 통해 국민들을 가난에서 해방시키고 복지 국가를 건설해 왔다. ― 산업화
[78~7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곳은 일찍부터 백제와 활발한 교류가 있었다. 당송시대에는 수리전(水利田)이 보편화되어 농업의 중심지가 되었고, 16세기 이후에는 면직물, 견직물 등의 농촌 가내공업도 일어났다. 여기서 생산된 차와 도자기, 견직물의 수출이 시작되면서 은이 대량으로 유입되어 조세를 은으로 납부하게 되었다. 또 이곳으로 고구마, 옥수수 등의 외래 작물이 도입되어 구황 작물로 각광을 받기도 하였다.
78. 위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르면?
79. 밑줄 친 현상이 일어나게 된 배경은? [1점]
① 조공 무역의 확대
② 일조편법의 시행
③ 정화의 남해 원정
④ 화교의 동남아 진출
⑤ 신대륙과 신항로의 발견
80. 다음 사료를 읽고 추론한 것으로 옳은 것은? [1점]
◦ 노예는 일종의 동산(動産)이다. 정신이 육체를 지배하듯 주인은 노예를 지배한다.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 우리를 민주주의라고 부른다. 소수가 아니라 다수가 정부를 운영하기 때문이다. (페리클레스의 연설문)
◦ 백성을 5가 단위로 편성하여 서로 감시하게 하고 연좌 책임을 지운다. 게을러 가난한 자는 가족 전체를 관노비로 삼는다. (상앙의 변법)
◦ 백성이 가장 귀하고 그 다음이 국가이며 군주는 가장 가볍다. (『맹자』)
◦ 우리를 민주주의라고 부른다. 소수가 아니라 다수가 정부를 운영하기 때문이다. (페리클레스의 연설문)
◦ 백성을 5가 단위로 편성하여 서로 감시하게 하고 연좌 책임을 지운다. 게을러 가난한 자는 가족 전체를 관노비로 삼는다. (상앙의 변법)
◦ 백성이 가장 귀하고 그 다음이 국가이며 군주는 가장 가볍다. (『맹자』)
① 민주주의는 그리스 폴리스에서 완성되었다.
② 고대에는 동ㆍ서양 모두 사회적 불평등이 존재했다.
③ 아테네 민주주의 정신과 맹자의 왕도 정치 사상은 일치한다.
④ 페리클레스가 말하는 다수는 맹자가 말하는 백성과 같은 것이다.
⑤ 고대에는 동ㆍ서양 모두 공공 정책 결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 원형이 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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