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2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인문계선택/사회문화)
시행 : 2002.03.28(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삽화, 사진, 표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1. 다음 (가),(나),(다)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가) 질량 보존의 법칙 - 화학 반응의 전후에서 원물질(原物質)을 구성하는 성분은 모두 생성 물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변한다.
(나) 엥겔의 법칙 - 일반적으로 식료품비가 가계의 총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다) 칸트의 도덕 법칙 - 너 자신에게 있어서나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나 인격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하고 결코 수단으로서 대하지 말라.
(나) 엥겔의 법칙 - 일반적으로 식료품비가 가계의 총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다) 칸트의 도덕 법칙 - 너 자신에게 있어서나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나 인격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하고 결코 수단으로서 대하지 말라.
① (가) 법칙은 몰(沒)가치성을 특징으로 한다.
② (나) 법칙에는 예외가 존재하지 않는다.
③ (다) 법칙은 당위(當爲)의 세계를 기술하고 있다.
④ (가)와 (나) 법칙은 과학적 탐구의 결과이다.
⑤ (나)와 (다) 법칙은 사회ㆍ문화 현상과 관련된 것이다.
72. 다음은 동일한 장면을 다른 방향에서 그린 두 장의 그림이다. 사회 문화 현상의 탐구 태도와 관련하여 이 그림이 시사하는 바를 가장 타당하게 진술한 것은?
① 탐구자는 연구 목적에 맞는 관점을 갖고 있어야 한다.
② 자신의 주관과 이해 관계를 떠나 사실을 관찰해서는 안 된다.
③ 사회적 상호 작용의 다양한 모습을 인식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④ 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⑤ 사회 문화 현상은 나름대로의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73. 사회 과학의 연구와 관련하여 다음 두 글이 공통으로 중시하고 있는 것은? [1점]
o 실사 구시(實事求是)라는 말은 학문을 하는 데 가장 요긴한 방법이다. 공허한 이론은 숭상하지 말아야 하며, 실(實)한 것은 마땅히 탐구하고 허(虛)한 것은 버려야 한다.
o 과학적 탐구는 머리 속에서 관념적으로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그 현상이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o 과학적 탐구는 머리 속에서 관념적으로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그 현상이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① 객관성
② 체계성
③ 개방성
④ 상대적 사고
⑤ 경험적 증거
[74~7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달려가는 사람을 보면서 우리는 그가 왜 달리는지 알 수 없다. 차시간에 늦지 않기 위해 달리고 있거나, 아니면 강도가 쫓아와서 또는 소매치기를 한 후 달아나고 있을 수도 있다. 살다보면 인간 행동의 겉모습만 보고 알 수 없는 일들이 너무 많다. 따라서 인간 행위의 결과인 사회ㆍ문화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해야 하며, 그 연구 방법에 있어서도 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74. 윗글과 같은 견해를 가진 사람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회 과학 연구 방법의 특징을 <보기>에서 고르면?
<보 기>
ㄱ. 가설을 설정하여 그 진위 여부를 가린다.
ㄴ.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과 해석 능력을 중시한다.
ㄷ. 사회 현상에 관한 일반적 법칙의 발견을 추구한다.
ㄹ. 비공식적 자료의 수집과 해석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ㄴ.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과 해석 능력을 중시한다.
ㄷ. 사회 현상에 관한 일반적 법칙의 발견을 추구한다.
ㄹ. 비공식적 자료의 수집과 해석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75. 윗글과 같은 연구 방법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연구 주제는?
① 대통령 후보자의 통일관에 대한 연구
② 아마존 밀림에 사는 원시 부족의 성 역할 연구
③ 안전 벨트 착용과 교통 사고율의 상관 관계 연구
④ 동굴 벽화에 나타난 고대인들의 내세관에 대한 연구
⑤ 달동네 사람들의 하루 일과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76. 다음 사례에서 인호가 이용한 자료 수집 방법의 특징을 <보기>에서 고르면?
인호는 여름 방학 동안 노숙자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그들이 많이 모이는 ○○공원과 □□역 지하도에 가서 함께 어울리면서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호는 노숙자들이 겪고 있는 개인적인 애환과 사회적 박탈감 등을 이해하게 되었다.
<보 기>
ㄱ. 연구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ㄴ. 기존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ㄷ. 자료의 계량적 분석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ㄹ. 예상치 못한 변수의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ㅁ. 연구 대상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 때 자료 수집이 용이하다
ㄴ. 기존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ㄷ. 자료의 계량적 분석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ㄹ. 예상치 못한 변수의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ㅁ. 연구 대상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 때 자료 수집이 용이하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ㄹ, ㅁ
77. 다음 두 글을 통해 내릴 수 있는 결론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점]
o 우리 사회에도 독재 체제를 강화시키고 시민의 권리를 억압하기 위한 연구나,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위협을 주는 외국 기업의 국내 진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 활동 등에 참여하는 학자들이 있다.
o 독일의 어떤 사회 과학자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의 유태인 학살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이론적 근거를 만들어 역사에 돌이킬 수 없는 범죄 행위를 거든 적이 있었다.
o 독일의 어떤 사회 과학자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의 유태인 학살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이론적 근거를 만들어 역사에 돌이킬 수 없는 범죄 행위를 거든 적이 있었다.
① 사회 과학자는 자신의 주관적 가치를 고수하여야 한다.
② 사회 과학자는 자료 수집 과정에서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
③ 사회 과학은 국가의 경제적 이익 실현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④ 사회 과학은 가치 갈등 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⑤ 사회 과학자는 연구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올바른 가치 판단을 해야 한다.
78. 다음 글에서 정부 관계자가 제기한 밑줄 친 주장의 근거로 가장 타당한 것은? [2점]
○○ 인터넷 동호회는 인터넷 통신상의 보안 문제를 연구ㆍ개발해 왔다. 최근 관련 사이트 운영자인 △△회사는 이 동호회에 가입한 회원들을 상대로 인터넷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 인터넷 동호회의 운영 경비 일부를 정부가 보조해야 한다.’는 설문에 96%의 회원들이 찬성하였다. 이 회사는 이를 국민 여론이라고 주장하며, 이 인터넷 동호회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는 이러한 조사 결과의 타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박하였다.
① 조사 대상 인원 수가 너무 적었다.
② 표본이 전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했다.
③ 인터넷을 통한 설문 조사가 적절하지 못했다.
④ 자료를 근거로 하지 않은 채 주장을 펼치고 있다.
⑤ 조사가 불가능한 주제를 연구 과제로 선정하였다.
79. 교칙 준수 문제에 대한 두 사람의 대화이다. 주성이의 관점에서 사회를 바라보고 있는 진술을 <보기>에서 고르면?
미경 : 넌 왜 교칙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니?
주성 : 안 지키면 선생님한테 야단맞거나 처벌받잖아.
미경 : 난 교칙은 학교 사회가 합의한 규범으로 보는데.
주성 : 그렇지 않아, 교칙은 우리를 강제하고 억압하는 수단일 뿐이야.
주성 : 안 지키면 선생님한테 야단맞거나 처벌받잖아.
미경 : 난 교칙은 학교 사회가 합의한 규범으로 보는데.
주성 : 그렇지 않아, 교칙은 우리를 강제하고 억압하는 수단일 뿐이야.
<보 기>
ㄱ. 사회적 갈등은 사회 변동을 가져오는 원동력이다.
ㄴ. 사회는 상호 의존하고 있는 부분들의 체계로 이루어진다.
ㄷ. 사회적 희소 가치는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배분된다.
ㄹ. 사회 규범은 특정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해 놓은 것이다.
ㄴ. 사회는 상호 의존하고 있는 부분들의 체계로 이루어진다.
ㄷ. 사회적 희소 가치는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배분된다.
ㄹ. 사회 규범은 특정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해 놓은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80. 다음 (가), (나)는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이다.
(가)
설문 내용 | 응답 내용 | 반응 |
고교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친구 컴퓨터 향락적 환경 가정의 무관심 텔레비전 | 35% 30% 20% 10% 5% |
(나)
설문 내용 | 응답 내용 | 반응 |
텔레비전은 고교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입니까? |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21% 45% 16% 10% 8% |
이 자료가 사회 문화 현상을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시사하는 바를 <보기>에서 고르면? [2점]
<보 기>
ㄱ. 설문 조사는 자료의 계량화에 유용하다.
ㄴ. 설문 형식이 결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ㄷ. 설문의 응답 내용을 5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ㄹ. 설문 조사는 표본수가 많을수록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ㄴ. 설문 형식이 결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ㄷ. 설문의 응답 내용을 5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ㄹ. 설문 조사는 표본수가 많을수록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고3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2-03 고3 학평 사회(인문계선택/세계지리) (0) | 2023.02.08 |
---|---|
2002-03 고3 학평 사회(인문계선택/세계사) (0) | 2023.02.08 |
2002-03 고3 학평 사회(인문계선택/경제) (0) | 2023.02.08 |
2002-03 고3 학평 사회(인문계선택/정치) (0) | 2023.02.08 |
2002-03 고3 학평 사회(인문계공통) (0) | 2023.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