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2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자연계공통)
시행 : 2002.03.28(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삽화, 사진, 표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3. 나무도막과 실험대 사이의 최대 정지 마찰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험하였다.
[실험 과정]
(가) 나무도막을 A면이 윗면이 되도록 실험대 위에 놓고 용수철 저울로 당기면서, 나무도막이 움직이기 직전의 용수철 저울의 눈금을 측정한다.
(나) 윗면이 각각 B, C면이 되도록 하여 (가)와 같이 실험한다.
[실험 결과]
세 경우 모두 용수철 저울의 눈금이 10.0N으로 같았다.
(가) 나무도막을 A면이 윗면이 되도록 실험대 위에 놓고 용수철 저울로 당기면서, 나무도막이 움직이기 직전의 용수철 저울의 눈금을 측정한다.
(나) 윗면이 각각 B, C면이 되도록 하여 (가)와 같이 실험한다.
[실험 결과]
세 경우 모두 용수철 저울의 눈금이 10.0N으로 같았다.
<보기> 중 실험의 가설과 결론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보 기>
[가설]
A. 최대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에 따라 다를 것이다.
B. 최대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접촉면의 면적에 따라 다를 것이다.
C. 최대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와 접촉면의 면적에 따라 다를 것이다.
[결론]
ㄱ.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의 무게와 관계가 없다.
ㄴ.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가 무거울수록 크다.
ㄷ. 최대정지 마찰력은 접촉면의 넓이와 관계가 없다.
ㄹ. 최대정지 마찰력은 접촉면이 넓을수록 크다.
ㅁ.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가 무거울수록, 접촉면이 넓을수록 크다.
A. 최대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에 따라 다를 것이다.
B. 최대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접촉면의 면적에 따라 다를 것이다.
C. 최대정지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와 접촉면의 면적에 따라 다를 것이다.
[결론]
ㄱ.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의 무게와 관계가 없다.
ㄴ.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가 무거울수록 크다.
ㄷ. 최대정지 마찰력은 접촉면의 넓이와 관계가 없다.
ㄹ. 최대정지 마찰력은 접촉면이 넓을수록 크다.
ㅁ.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가 무거울수록, 접촉면이 넓을수록 크다.
① A - ㄱ
② A - ㄴ
③ B - ㄷ
④ B - ㄹ
⑤ C - ㅁ
34. 그림과 같은 장치에서 시간 기록계를 작동시킨 후 실에 연결된 추를 가만히 놓았다. 추의 운동에 따른 종이 테이프의 타점 기록을 6타점 간격으로 잘라 그래프와 같이 붙였다. (단, 시간 기록계는 1초에 60타점을 찍는다.)
종이 테이프에 기록된 타점의 끝점을 이은 직선을 P라 할 때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종이 테이프의 1타점 시간 간격은 1/60초이다.
② 그래프의 가로축은 시간에 비례한다.
③ 그래프의 세로축은 속도에 비례한다.
④ 직선 P의 기울기는 가속도에 비례한다.
⑤ 추에 작용하는 힘이 점점 커졌다.
35. 그림은 마찰이 없는 직선상에서 정지한 물체가 오른쪽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후 물체의 속도-시간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 물체의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초와 4초 사이에는 가속도가 0이다.
② 4초 때 물체의 위치는 출발점에서 가장 멀리 있다.
③ 5초 때 물체는 순간적으로 정지한다.
④ 6초 때 물체의 위치는 처음 위치의 오른쪽이다.
⑤ 6초와 7초 사이의 물체의 운동 방향은 왼쪽이다.
36. 그림과 같이 두 수레 A, B에 물건을 나누어 실은 다음, 수레 B를 일정한 속도로 끌었다. 이 때 수레 B가 A를 수평 방향으로 당기는 힘이 10N이었다.
수레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수레에는 일정한 마찰력이 작용한다.)
<보 기>
ㄱ. 수레 A가 B를 끌어당기는 힘은 10N이다.
ㄴ. 수레 A에 작용하는 알짜힘은 20N이다
ㄷ. 수레 A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10N이다.
ㄴ. 수레 A에 작용하는 알짜힘은 20N이다
ㄷ. 수레 A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10N이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37. 가정에서 전기 기구를 사용할 때 동시에 사용하는 전기 기구의 수가 많아질수록 전선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가 커져, 정격 전류 이상이 되면 과열되어 위험하다.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가정에 공급하는 전압을 낮춘다.
ㄴ. 옥내 전선을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한다.
ㄷ. 모든 전기 기구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ㄴ. 옥내 전선을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한다.
ㄷ. 모든 전기 기구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38. 표는 묽은 염산과 석회석 1g을 실험 조건을 달리하여 반응시켰을 때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부피를 나타낸 것이다.
실험 | 염산의 농도(%) | 온도(℃) | 석회석 | 처음 10초 동안 발생한 $CO_{2}$ 부피(mL) |
(가) | 2 | 20 | 조각 | 20 |
(나) | 3 | 20 | 조각 | 30 |
(다) | 3 | 30 | 조각 | 50 |
(라) | 3 | 30 | 가루 | 80 |
위 실험 중 온도가 반응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하여야 할 실험으로 옳게 짝지은 것은? [1점]
① (가), (다)
② (나), (다)
③ (다), (라)
④ (가), (나)
⑤ (나), (라)
39. 그림과 같은 장치를 이용하여 10℃의 물 속에 90℃의 금속도막을 넣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그래프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실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외부와의 열의 출입은 없다.) [2점]
<보 기>
ㄱ. 금속 도막의 열용량은 물의 열용량의 $\dfrac{1}{7}$배이다.
ㄴ. 5분 동안 금속도막이 잃은 열량과 물이 얻은 열량은 같다.
ㄷ. 금속의 비열은 물의 비열의 $\dfrac{1}{7}$배이다.
ㄴ. 5분 동안 금속도막이 잃은 열량과 물이 얻은 열량은 같다.
ㄷ. 금속의 비열은 물의 비열의 $\dfrac{1}{7}$배이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ㄴ, ㄷ
40. 그래프는 밀폐된 용기 속에서 어떤 물질 A가 분해되어 물질 B와 물질 C로 되는 화학반응에서 물질 A와 물질 B의 농도 변화를 시간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단, 물질 C의 농도 변화는 표시하지 않았다.)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2점]
① 2분이 지났을 때 C의 농도는 4g/L이다.
② 6분이 지나면 A의 농도가 반으로 줄어든다.
③ A의 분해 속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느려진다.
④ A의 농도가 작아질수록 B의 생성속도는 빨라진다.
⑤ 정촉매를 사용하면 A의 농도와 B의 농도가 같아지는 시간이 길어진다.
41. 그림은 일반 화력 발전과 열 병합 발전 방식의 에너지 흐름도이다. 숫자는 에너지의 비율을 나타낸다.
두 발전 방식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에너지 효율은 열 병합 발전이 더 높다.
ㄴ. 두 발전 방식은 모두 화학 에너지를 이용한 것이다.
ㄷ. 같은 양의 연료에서 전환되는 전기에너지는 일반 화력 발전이 더 많다.
ㄹ. 열 병합 발전에서는 전환되는 전기에너지가 지역으로 공급되는 열량보다 크다.
ㄴ. 두 발전 방식은 모두 화학 에너지를 이용한 것이다.
ㄷ. 같은 양의 연료에서 전환되는 전기에너지는 일반 화력 발전이 더 많다.
ㄹ. 열 병합 발전에서는 전환되는 전기에너지가 지역으로 공급되는 열량보다 크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42. 영희는 어떤 알칼리 금속 M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가) 물이 들어 있는 시험관에 금속 M 조각을 넣었더니 금속 M이 반응하면서 시험관이 뜨거워졌다.
(나) 과정(가)에서 생긴 용액으로 불꽃 반응을 하였더니 노란색이 나타났다.
(다) 과정(가)에서 생긴 용액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1~2방울 가하였더니 용액이 붉은색으로 변했다.
(나) 과정(가)에서 생긴 용액으로 불꽃 반응을 하였더니 노란색이 나타났다.
(다) 과정(가)에서 생긴 용액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1~2방울 가하였더니 용액이 붉은색으로 변했다.
위 실험을 근거로 판단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M과 물과의 반응은 흡열 반응이다.
ㄴ. M이 물과 반응하여 생성된 용액에는 $Na^{+}$이 존재한다.
ㄷ. M이 물과 반응하여 생성된 용액은 pH가 7보다 크다.
ㄴ. M이 물과 반응하여 생성된 용액에는 $Na^{+}$이 존재한다.
ㄷ. M이 물과 반응하여 생성된 용액은 pH가 7보다 크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ㄷ
⑤ ㄴ, ㄷ
43. 그림과 같은 전기회로에 전원을 연결하면 다이오드 A, C, E에만 전류가 흐른다. 다이오드의 특성에 대한 바른 설명은? [1점]
① 전력을 증가시킨다.
② 출력되는 신호를 증폭시킨다.
③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를 흐르게 한다.
④ 약한 전류를 센 전류로 증가시킨다.
⑤ 낮은 전압을 높은 전압으로 증가시킨다.
44. 다음은 양초의 연소 생성물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실험1] 양초 불꽃에 비커를 씌우면 비커 안쪽에 액체 방울이 생긴다. 이 액체 방울에 푸른색의 염화코발트 종이를 대어보았더니 붉은색으로 변했다.
[실험2] 석회수가 들어 있는 집기병 속에서 양초를 태운 후 양초를 꺼내고 집기병을 흔들었더니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졌다.
[실험2] 석회수가 들어 있는 집기병 속에서 양초를 태운 후 양초를 꺼내고 집기병을 흔들었더니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졌다.
실험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양초가 연소되면 물과 이산화탄소가 생성된다.
ㄴ. 양초는 성분 원소로 $C$, $H$를 포함하고 있다.
ㄷ.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진 것은 $CaCO_{3}$이 생성되었기 때문이다.
ㄴ. 양초는 성분 원소로 $C$, $H$를 포함하고 있다.
ㄷ.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진 것은 $CaCO_{3}$이 생성되었기 때문이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45. 질산암모늄이 물에 녹을 때의 열량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험을 하였다.
(가) 물 100mL가 들어 있는 스티로폼 컵 열량계에 질산암모늄 조각 5g을 넣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용액의 온도를 측정한다.
(나) 질산암모늄 가루 5g을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실험하여 용액의 온도를 측정한다.
(나) 질산암모늄 가루 5g을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실험하여 용액의 온도를 측정한다.
질산암모늄이 물에 녹아 용액으로 변하는 화학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NH_{4}NO_{3}(s) + 물 → {NH_{4}}^{+}(aq) + {NO_{3}}^{-}(aq) - 26.2$kJ
질산암모늄 조각을 사용하였을 때의 온도 변화(가)와 가루를 사용했을 때 온도 변화(나)를 옳게 나타낸 그래프는?
46. (가)는 묽은 황산 용액에 $Zn$판과 $Cu$판을 넣어 만든 전지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고, (나)는 묽은 황산 용액에 $Pb$판과 $PbO_{2}$판을 넣어 만든 전지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전지 구조 | (가) | (나) |
전체 반응 | $Zn + H_{2}SO_{4} → ZnSO_{4} + H_{2}$ | $Pb + PbO_{2} + 2H_{2}SO_{4} → 2PbSO_{4} + 2H_{2}O$ |
위의 두 전지를 각각 도선으로 연결하였을 때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보기> 중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ㄱ. (-)극의 질량은 작아지고 (+)극의 질량은 커진다.
ㄴ. 분극 현상이 일어나 꼬마 전구의 불빛이 흐려진다.
ㄷ. 황산 용액 속에 들어 있는 $H^{+}$의 수는 감소한다.
ㄹ. 전자는 (-)극에서 도선을 따라 (+)극 쪽으로 이동한다.
ㄴ. 분극 현상이 일어나 꼬마 전구의 불빛이 흐려진다.
ㄷ. 황산 용액 속에 들어 있는 $H^{+}$의 수는 감소한다.
ㄹ. 전자는 (-)극에서 도선을 따라 (+)극 쪽으로 이동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47. 철수는 상온에서 물과 반응하지 않는 3가지 금속 A, B, C의 반응성을 비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험을 하였다.
[과정Ⅰ] 3개의 시험관 (가), (나), (다)에 묽은 황산을 같은 양씩 넣었다.
[과정Ⅱ] 시험관 (가)에는 금속 A 조각을, 시험관 (나)에는 금속 B 조각을, 시험관 (다)에는 금속 C 조각을 각각 넣고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였다.
[실험결과]
(가)와 (나)의 시험관에서는 기체가 발생하였으나 (다)의 시험관에서는 기체가 발생하지 않았다.
[과정Ⅱ] 시험관 (가)에는 금속 A 조각을, 시험관 (나)에는 금속 B 조각을, 시험관 (다)에는 금속 C 조각을 각각 넣고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였다.
[실험결과]
(가)와 (나)의 시험관에서는 기체가 발생하였으나 (다)의 시험관에서는 기체가 발생하지 않았다.
실험 결과만으로는 세 금속의 반응성의 크기를 비교할 수 없다. 세 금속의 반응성 크기를 알아보는 데 이용될 수 있는 실험 두 가지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A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B를 넣어 본다.
ㄴ. A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C를 넣어 본다.
ㄷ. B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A를 넣어 본다.
ㄹ. B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C를 넣어 본다.
ㄴ. A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C를 넣어 본다.
ㄷ. B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A를 넣어 본다.
ㄹ. B의 황산염 수용액에 금속 C를 넣어 본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48. 다음은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이 산성비를 형성하는 화학 반응식과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의 분야별 배출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 이산화황에 의한 산성비 형성
$2SO_{2} + O_{2} → 2SO_{3}$
$SO_{3} + H_{2}O → H_{2}SO_{4}$
◦ 질소산화물에 의한 산성비 형성
$3NO_{2} + H_{2}O → 2HNO_{3} + NO$
$2SO_{2} + O_{2} → 2SO_{3}$
$SO_{3} + H_{2}O → H_{2}SO_{4}$
◦ 질소산화물에 의한 산성비 형성
$3NO_{2} + H_{2}O → 2HNO_{3} + NO$
물질 \ 분야 | 산업 | 수송 | 발전 | 난방 | 기타 |
이산화황(%) | 45.6 | 20.9 | 23.1 | 7.4 | 3.0 |
질소산화물(%) | 29.6 | 48.7 | 15.9 | 5.7 | 0.1 |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산업용 연료 속에는 황($S$) 성분이 들어 있다.
ㄴ. 대기 중의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의 농도가 커지면 빗물의 산성이 강해질 것이다.
ㄷ.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 내리는 산성비는 공장지대에서 내리는 산성비보다 ${NO_{3}}^{-}$의 농도가 작다.
ㄴ. 대기 중의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의 농도가 커지면 빗물의 산성이 강해질 것이다.
ㄷ.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 내리는 산성비는 공장지대에서 내리는 산성비보다 ${NO_{3}}^{-}$의 농도가 작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49. 다음은 어느 호수에 살고 있는 4가지 생물의 pH에 따른 생존율을 나타낸 것이다.
1960년에 측정한 이 호수의 pH는 약 6.9이었는데 해마다 꾸준히 낮아져 2001년에는 pH가 4.7까지 떨어졌다. 이와 같이 산성화된 호수에서도 살아남을 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생물은? [1점]
① 호수송어
② 브라운송어
③ 배스
④ 말조개
⑤ 모두 같다
50. 다음은 어떤 생물들 사이에 형성된 먹이 그물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한 것이다.
모든 접시는 작은 구멍이 있는 뚜껑을 덮어서 어둡고 시원한 곳에 며칠 동안 둔 후, 접시에서 관찰한 생물들을 조사하여 표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접시 | 실험 결과 관찰된 생물들 |
A | 살아있는 지네, 일부 뜯어 먹힌 쥐며느리 |
B | 죽은 지네, 먹히지 않은 잎 |
C | 일부 뜯어 먹힌 잎, 살아있는 노래기 |
D | 죽은 노래기, 죽은 쥐며느리 |
E | 일부 뜯어 먹힌 쥐며느리, 살아있는 지네, 죽은 노래기 |
F | 일부 뜯어 먹힌 잎, 살아있는 쥐며느리 |
이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먹이 그물은? [2점]
51. 다음은 호흡 운동의 조절 과정을 순서 없이 나열한 것이다.
A.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높아지면 호흡 중추가 호흡 운동을 촉진한다.
B.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낮아지면 호흡 중추가 호흡 운동을 억제한다.
C. 횡격막의 수축 횟수가 증가하면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감소한다.
D. 횡격막의 수축 횟수가 감소하면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증가한다.
E. 호흡 중추가 횡격막의 수축 횟수를 증가시킨다.
F. 호흡 중추가 횡격막의 수축 횟수를 감소시킨다.
B.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낮아지면 호흡 중추가 호흡 운동을 억제한다.
C. 횡격막의 수축 횟수가 증가하면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감소한다.
D. 횡격막의 수축 횟수가 감소하면 혈액 내의 $CO_{2}$ 농도가 증가한다.
E. 호흡 중추가 횡격막의 수축 횟수를 증가시킨다.
F. 호흡 중추가 횡격막의 수축 횟수를 감소시킨다.
호흡 운동의 조절 과정을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① → A → F → D → B → E → C →
② → A → C → B → F → E → D →
③ → A → C → F → B → D → E →
④ → A → E → F → C → B → D →
⑤ → A → E → C → B → F → D →
52. 어느 식물을 부위별로 같은 양의 표본을 채취하여 크기가 같은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밀폐시킨 후 조건에 따라 광합성 실험을 하였다. 실험을 시작할 때 삼각 플라스크에 들어 있던 이산화탄소의 양은 400mL이었고, 3일 후에 남은 이산화탄소의 양은 표와 같았다.
삼각 플라스크 | 식물의 부위 | 조건 | 남은 이산화탄소의 양(mL) | |
빛의 색 | 온도(℃) | |||
A B C D E | 잎 줄기 잎 뿌리 잎 | 적색 청색 적색 청색 황색 | 15 27 27 27 15 | 300 380 200 410 350 |
온도가 광합성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해야 할 플라스크는?
① A, B
② A, C
③ A, E
④ B, C
⑤ D, E
53. 그림은 맨틀 대류에 의한 판의 운동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① 대륙판은 해양판보다 두껍고 밀도가 크다.
② 베니오프대에서는 지진이 자주 발생한다.
③ 해구에서는 해양판이 대륙판 밑으로 섭입하여 소멸된다.
④ 해령에서는 해양판이 생성되어 양쪽으로 멀어진다.
⑤ 변환 단층에서는 판의 생성과 소멸이 없고 엇갈려 이동한다.
54. 담배를 피우면 여러 가지 물질들이 폐에 심각한 해를 미친다. 폐 속의 상피 세포는 가스 교환을 하여 산소를 공급받으며, 상피 세포는 점액을 내어 담배 성분, 균, 먼지 등의 이물질을 배출한다. 표는 흡연량과 폐의 상피 조직 세포의 변화, 폐암 사망률을 나타낸 것이다.
흡연량 | 두꺼워진 상피 세포층 (%) | 비정상적인 상피 세포(%) | 폐암 사망률 (상대값) |
비흡연자 하루 0.5~1갑 하루 1~2갑 하루 2갑 이상 | 1 8 17 37 | 0 0.3 4 11 | 1 7 12 24 |
이 자료를 바르게 해석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담배의 성분은 폐 상피 세포층을 두껍게 한다.
② 하루 0.5갑 정도의 흡연을 해도 건강에 피해를 입는다.
③ 비정상적인 상피 세포가 많으면 폐암 사망률이 증가할 것이다.
④ 담배의 성분 중에는 폐암을 일으키는 물질이 있을 것이다.
⑤ 상피 세포층이 두꺼워지면 가스 교환의 효율성이 좋아질 것이다.
55. 그림은 지질 시대별로 번성한 생물을 나타낸 것이다. 어떤 화성암에 포함된 ${}^{235}U$의 양이 처음의 $\dfrac{1}{2}$이었다면, 이 암석의 생성 당시 지구상에 번성했던 생물을 그림에서 옳게 찾은 것은? (단, ${}^{235}U$의 반감기는 약 $7.1\times 10^{8}$년이다.)
① 해면 동물
② 삼엽충
③ 육상 식물
④ 양서류
⑤ 파충류
56. 그림은 우리 나라 주변에서 8월과 2월에 측정한 표층 해수의 염분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자료를 옳게 해석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8월의 염분이 2월보다 높다.
ㄴ. 8월에는 동해의 염분이 황해보다 낮다.
ㄷ. 남해의 염분이 높은 이유는 해류의 영향 때문이다.
ㄴ. 8월에는 동해의 염분이 황해보다 낮다.
ㄷ. 남해의 염분이 높은 이유는 해류의 영향 때문이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57. 그림은 여러 행성을 관측한 사진이다.
위의 자료를 해석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금성은 대기를 갖고 있지 않다.
ㄴ. 화성에는 물이 흘렀던 흔적이 있다.
ㄷ. 목성의 대기는 빠르게 자전하고 있다.
ㄹ. 수성에서는 기상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ㄴ. 화성에는 물이 흘렀던 흔적이 있다.
ㄷ. 목성의 대기는 빠르게 자전하고 있다.
ㄹ. 수성에서는 기상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58. 다음은 우유를 많이 생산하는 우량한 젖소의 복제 과정을 모식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복제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이 기술을 이용하면 우량한 품종을 보존할 수 있다.
ㄴ. 이식된 세포의 핵은 발생에 필요한 유전자를 모두 가지고 있다.
ㄷ. 복제 송아지는 성장하면서 A젖소와 B젖소의 형질 중 좋은 형질을 나타낸다.
ㄹ. 대리모는 복제 젖소에게 유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ㄴ. 이식된 세포의 핵은 발생에 필요한 유전자를 모두 가지고 있다.
ㄷ. 복제 송아지는 성장하면서 A젖소와 B젖소의 형질 중 좋은 형질을 나타낸다.
ㄹ. 대리모는 복제 젖소에게 유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① ㄱ, ㄴ ,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59. 지표 부근에서 기온의 연직 분포에 따른 오염 물질의 확산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과 같이 장치하고, 각각의 비커에 스포이트로 잉크를 넣었다.
이 실험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잉크를 비커 밑부분에 가만히 뿜어 넣는다.
ㄴ. 잉크는 B보다 A에서 더 빠르게 퍼져 나간다.
ㄷ. 대기 오염이 심할 때의 연직 기온 분포는 A의 경우와 유사하다.
ㄴ. 잉크는 B보다 A에서 더 빠르게 퍼져 나간다.
ㄷ. 대기 오염이 심할 때의 연직 기온 분포는 A의 경우와 유사하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60. 표는 몇 가지 주요 광물의 화학 조성과 물리적 성질을 조사한 것이다.
광물 | 화학 조성 | 색 | 비중 | 굳기 | 조흔색 |
금강석 형 석 석 영 흑 연 방해석 정장석 | $C$ $CaF_{2}$ $SiO_{2}$ $C$ $CaCO_{3}$ $KAlSi_{3}O_{8}$ | 무색 녹ㆍ자색 무색 흑색 무색 백색 | 3.5 3.2 2.6 2.3 2.7 2.6 | 10 4 7 1 3 6 | 나타나지 않음 백색 나타나지 않음 흑색 백색 백색 |
위 표를 해석한 <보기>의 내용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석영은 형석보다 무르다.
ㄴ. 석영과 정장석은 규산염 광물이다.
ㄷ. 금강석과 흑연은 물리적 성질이 같다.
ㄹ. 방해석에 묽은 염산을 떨어뜨리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ㄴ. 석영과 정장석은 규산염 광물이다.
ㄷ. 금강석과 흑연은 물리적 성질이 같다.
ㄹ. 방해석에 묽은 염산을 떨어뜨리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61. 그림과 같이 바람을 넣은 풍선을 이용하여 로켓의 추진 원리를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1점]
<보 기>
ㄱ. 풍선을 크게 불수록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ㄴ. 추의 질량이 클수록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ㄷ. 로켓의 추진은 작용ㆍ반작용의 법칙으로 설명된다.
ㄴ. 추의 질량이 클수록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ㄷ. 로켓의 추진은 작용ㆍ반작용의 법칙으로 설명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62. 철수는 왼손잡이 유전 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계도를 얻었다.
위 가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오른손잡이는 왼손잡이에 대해 우성이다.
ㄴ. 왼손잡이 유전자는 성 염색체 위에 존재한다.
ㄷ. 철수가 왼손잡이 여자와 결혼하여 자녀를 낳았을 때 왼손잡이가 태어날 확률은 50%이다.
ㄴ. 왼손잡이 유전자는 성 염색체 위에 존재한다.
ㄷ. 철수가 왼손잡이 여자와 결혼하여 자녀를 낳았을 때 왼손잡이가 태어날 확률은 50%이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63. 우리 눈에는 3가지 원추 세포가 있는데 각각 청색광, 적색광, 녹색광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림은 3가지 원추 세포의 흡광도를 나타낸 것이다.
이 자료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ㄱ. 보라색을 보는데는 청색 원추 세포가 흥분한다.
ㄴ. 녹색을 보는데는 3가지 원추 세포가 모두 흥분한다.
ㄷ. 적색광이 망막에 도달하면 적색 원추 세포의 흡광도는 100%가 된다.
ㄴ. 녹색을 보는데는 3가지 원추 세포가 모두 흥분한다.
ㄷ. 적색광이 망막에 도달하면 적색 원추 세포의 흡광도는 100%가 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64. 그림 (가)의 A, B, C는 지구의 온실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장치이고, 그림 (나)는 이 실험에 의해 얻은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온실 효과가 클수록 온도가 높게 올라간다.
② 대기의 조성이 달라져도 온실 효과는 일정할 것이다.
③ 공기보다 이산화탄소의 온실 효과가 더 크다.
④ 유리병의 크기, 모양, 빛은 같은 조건으로 해주어야 한다.
⑤ 충분한 시간이 지나면 A, B, C 모두 복사 평형을 이루게 된다.
'고3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2-03 고3 학평 과학(자연계선택/화학Ⅱ) (0) | 2023.02.08 |
---|---|
2002-03 고3 학평 과학(자연계선택/물리Ⅱ) (0) | 2023.02.08 |
2002-03 고3 학평 과학(인문계) (0) | 2023.02.08 |
2002-03 고3 학평 과학(예체능계) (0) | 2023.02.08 |
2001-11 고3 수능 과학(자연계선택/지구과학Ⅱ) (0) | 2023.02.08 |